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소식/공지

HOME 안에 소식/정보 안에 소식/공지

글보내기

진료협력센터 개소 20주년 기념

등록일자
2017-05-11
  • 진료협력센터 개소 20주년 기념사

    김성훈_소장님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환자 중심, 상생 협력으로 맞이하고자 합니다.

    2017년 5월 세브란스병원 진료협력센터가 개소 20주년을 맞이 하였습니다.

    지난 20년간 진료협력센터는 1997년 고양시 의사회 회원 협약을 시작으로 병의원간 협약을 통하여 연속성 있는 환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전국의 285개 협력기관과 5,000여명의 회원이 함께하는 네트워크로 발전 하였습니다.

    신속한 진료의뢰 시스템을 마련하고 재원환자 전원 프로세스를 시작으로 외래 및 입원회송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협력 병ㆍ의원 간의 연속성 있는 진료를 위해 회신서 및 진료정보 제공 시스템을 구축하고 또한 학술 및 협력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20년 동안 한발 앞서가며 새로운 진료협력 시스템 적용 노력해온 진료협력센터는 2015년 메르스 사태와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새로운 형태의 협력을 위해 나아가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오프라인에서 협력관계를 통한 원활한 소통과 온라인에서의 의료와 ICT(정보통신기술)의 접목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환자 중심의 효율적인 의료전달체계 운영과 병의원간의 협력은 더욱 활성화 되리라 기대합니다.

    2016년부터 시작된 보건복지부「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과 함께 「진료의뢰-회송 시범사업」의 2017년에 확대 적용은 진료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하는 계기라고 생각 됩니다. 앞으로 20년 세브란스병원 진료협력센터는 환자 중심의 서비스를 협력 병의원과 함께 제공하는 하나의 상생 헬스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진료협력센터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병원장님 이하 보직자 분들과, 역사를 이끌어오신 소장님들, 그리고 협력 네트워크의 주인공이 되시는 협력 병ㆍ의원 회원님들께 감사 드립니다. ICT 기반의 사회로 발전할수록 협력 관계는 좀 더 긴밀해 질것으로, 진정한 협업의 시대가 기대 됩니다. 세브란스와 협력 병ㆍ의원의 스마트한 상생과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도움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 5
    진료협력센터 소장 김성훈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